책 속에 열려있는 자유로운 상상과 탐험의 공간!
장흥 군민의 열린 문화 쉼터, 이곳은「정남진 도서관」입니다.

시와 노래가 가득한 문학의 고장 정남진, 푸른 물과 숲이 어우러진 희망의 땅 장흥에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태어난「정남진 도서관」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 도서관은 온 군민과 향우, 장흥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의 관심과 기다림 속에 2010년 5월 드디어 문을 열었습니다. 

몇 해 전 우리는 ‘문화쉼터·지식창고’라는 이름으로 갈수록 도시 지역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아가는 문화갈증 해소를 지향하며「정남진도서관」의 밑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래서 우리 머릿속에 쉽게 떠올리는 ‘고요와 침묵’이라는 지루하고 재미없는 전형적인 도서관의 얼굴을 버렸습니다. 대신 도서관을 드나드는 사람들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큰 감동과 짜릿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문화 놀이터’를 디자인했습니다.

이곳에서 우리 아이들과 어른들은 새로운 발견의 기쁨을 만끽하게 될 것입니다. 어떤 명약(名藥)보다 마음을 치료하고 바르게 다스리는 책! 책을 통해 경험하는 세상은 무한한 상상과 창조의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지식과 앎을 통해 여러분의 상상력은 산을 넘고 내를 건너 지역과 나라의 울타리도 뛰어 넘어 세계와 우주까지 내달을 것입니다. 그리고 경험해보지 못한 세계의 다양한 문화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미지의 세계를 둘러보며 여러분의 마음은 넓어지고 생각은 더욱 깊어질 것입니다.

단순히 책을 빌리는 공간이 아닌 서로 다른 가치와 삶을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즐거움을 배우는 곳으로 아이와 어른이 소통하며 서로를 신뢰하고 이해하는 나눔의 마당! 즐겁고 유쾌하고 가슴 따뜻해지는 도서관 놀이! 
지금부터「정남진 도서관」구석구석으로 여러분을 안내합니다.